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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IT의 꿈] CRM 전문가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란 고객관계유지를 말해요.
기업의 입장에서 새 고객을 이끌어 유치하는 것은 기존 고객을 보유하는 것 보다 10배나 더 많은 비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항상 보다 높은 고객 만족도 및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서 기존 고객을 붙잡아 두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는 이익이겠죠. 그렇게 함으로써 고객들은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기업의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고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은 고객관계를 좀더 효율적으로 관리, 유지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는 고객관계마케팅의 전문가, CRM 전문가가 필요한 거에요.
 

CRM 전문가가 되는 길은 대단히 험난합니다. 전문적인 데이터베이스 컨트롤링 기법에 대한 해박한 이해와 고객들의 고객 생애 가치(Life Cycle Valeue)파악이라는 두가지 측면 모두를 가지고 접근해야 하기 때문이죠.
현실적으로 현존하는 CRM 전문가들은 대부분 기술 중심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CRM 전문가들은 기술 중심의 이해는 기본 소양이 될 것이고, 그 위에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소양과, 인터넷이 만들어낸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속에 숨어 있는 고객과의 가장 친밀한 접근점을 찾아내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점들을 모두 갖춘다는 것은 대단히 힘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런 능력을 가지게 되었을 때 당신은 시대의 총아로서 각광 받게 될 겁니다. 가장 필요한 자질은 뭐니뭐니해도 다양한 마케팅 경험이죠.

 

CRM시스템은 전업종에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즉, 금융, 컴퓨터, 정보통신(IT), 생명공학(BT), 문화(CT), 교육, 예술, 영화, 신문, 방송 등의 지식기반산업 분야와 교통, 호텔, 관광, 스포츠, 건강, 레저 등의 지식접목업종, 그리고 제조업을 비롯한 대기업, 중소기업, 의회, 정부, 지자체 관련 기관, 정당(정치인사무소), 각종 기관, 유명인 관리사무소(연예인 등)의 도입은 물론 소규모 업체에 이르기까지 급속도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마디로 전업종, 전매장에 CRM관리 경쟁에 돌입했다고 할 수 있죠. 따라서 CRM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고객관계관리사(CRM)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그 수요가 크게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SDSI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2010년까지 고객관계관리 전문인력의 수요는 약 1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어, 고객관계관리사제도는 새로운 취업시장 형성에 의한 대량고용창출 효과와 CRM관리대행, 컨설팅, 교육 시장의 등장으로 대량창업창출 효과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CRM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고객만족과 이익의 극대화를 꾀하고, 회사에 가장 도움이 되는 고객들을 식별해 내며, 그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들마다 선별적인 관계의 형성을 허용하는 일을 해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에 관해 알아야 하고, 고객들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회사와 고객기반 그리고 배송 파트너들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와 처리절차를 직원들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CRM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혹은 대학에서 마케팅 관련 학문을 전공하면 되겠습니다.

 

전국 각 대학 마케팅 관련 학과, 한국 지식재단.

  취업가능분야
-기업의 CRM관리 전문부서
-금융, 컴퓨터, 정보, 생명, 교육, 예술, 영화, 신문, 방송 각종 지식산업분야
-CRM전문직
-CRM관리대행, 컨설팅, 교육전문회사
-기업의 마케팅부서
-기업의 판매, 서비스 및 소비자상담부서
-기업의 상품, 서비스 기획전략부서
-도소매 유통, 물류, 항공·선박 등 교통업체
-호텔, 관광, 음식, 스포츠, 레저, 연예 등 서비스업체
-기업의 기획, 경영전략부서
  한국 지식재단 02-3453-7010
http://www.kkq.co.kr




참고 : 한국 지식재단, 미래의 직업세계

 
가져온 곳: [♥생을 그리는 작업실♥]  글쓴이: 글짱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