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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시스템은 전업종에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즉, 금융, 컴퓨터, 정보통신(IT), 생명공학(BT), 문화(CT),
교육, 예술, 영화, 신문, 방송 등의 지식기반산업 분야와 교통, 호텔, 관광, 스포츠, 건강, 레저 등의 지식접목업종, 그리고 제조업을 비롯한
대기업, 중소기업, 의회, 정부, 지자체 관련 기관, 정당(정치인사무소), 각종 기관, 유명인 관리사무소(연예인 등)의 도입은 물론 소규모
업체에 이르기까지 급속도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마디로 전업종, 전매장에 CRM관리 경쟁에 돌입했다고 할 수 있죠. 따라서 CRM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고객관계관리사(CRM)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그 수요가 크게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SDSI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2010년까지 고객관계관리 전문인력의 수요는 약 1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어, 고객관계관리사제도는 새로운
취업시장 형성에 의한 대량고용창출 효과와 CRM관리대행, 컨설팅, 교육 시장의 등장으로 대량창업창출 효과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